롤 노틸러스 룬 특성 템트리 공략 정보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7. 26. 12:19 롤 정보

롤 노틸러스 룬 특성 템트리 공략 정보



1. 노틸러스 배경

노틸러스는 과거, 전쟁 학회의 후원으로 아직 지도에 그려지지 않은 미지의 대양을 탐험하기 위해 수호자의 바다로 떠난 원정대원이었다.



2. 노틸러스 능력치

구분

기본 능력
(+레벨 당 상승)

최종 수치

파일:롤아이콘-체력.png 체력

576.48(+86)

2038

파일:롤아이콘-체력재생.png 체력 재생

1.674(+0.11)

3.54

파일:롤아이콘-자원.png 마나

334(+47)

1133

파일:롤아이콘-자원재생.png 마나 재생

1.725(+0.1)

3.42

파일:롤아이콘-공격력.png 공격력

57.544(+3.3)

114

파일:롤아이콘-공격속도.png 공격 속도

0.613(+1%)

0.723

파일:롤아이콘-물리방어력.png 방어력

26.46(+3.75)

90.21

파일:롤아이콘-마법저항력.png 마법 저항력

32.1(+1.25)

53.4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사거리

175(-)

175

파일:롤아이콘-이동속도.png 이동 속도

325(-)

325




3. 노틸러스 룬




4. 노틸러스 특성




5. 노틸러스 아이템트리


시작 아이템

  • 부패 물약 : 2016 시즌에 들어오면서 삭제된 수정 플라스크를 대체한 아이템. 부패 물약 보유 시, 우물에서 나갈 때마다 체력 물약을 3개씩 싸들고 나가는 셈이다. 가격은 물약 10개만큼 비싸지만 대신 체력과 더불어 마나도 약간 회복시켜 주며, 되팔지 않는 이상 복귀할 때마다 무료로 충전되니 2번만 귀환해도 골드 값은 뽑는다. 노틸러스는 역조를 통해 어느 정도 견제력을 행사할 수 있고 교전 시 지속딜을 하는 챔피언이라 부패의 손길 효과를 그럭저럭 잘 이용하는 편이기도 하다.

  • 도란의 반지 : AP 딜탱/탱커들이 종종 선템으로 구매하는 아이템. 마나 재생 속도를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스킬 사용 시 부담이 적어지기도 하고 체력은 물론 주문력도 스킬이 모두 주문력 계수를 적용받는 노틸러스에게 나쁜 능력치가 아니다. 도란의 반지가 비싼 아이템이라면 얘기가 달라졌겠지만, 다른 도란 시리즈보다도 저렴한 400골드짜리 아이템이기에 초반 가성비는 굉장히 우수한 편. 선템으로 가지 않더라도 성장 과정에서 사는 경우가 있다.

  • 도란의 방패 : 탑 라인 탱커들에게 가장 무난한 선템 중 하나다. 체력과 체력 재생을 향상시키며, 적 챔피언에게 공격받은 이후 잠시 동안 체력이 추가적으로 회복되는 효과 덕분에 견제를 받아내는 데 적합하다. 체력 물약을 함께 사갈 수 있기에 체력을 보존하는 측면에서는 부패 물약에 뒤지지 않는다. 대신 마나 회복 기능은 없으므로 마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핵심 아이템

  • 태양불꽃 망토 : 체력과 방어력을 모두 상승시키는 아이템 중 탑 솔로가 선템으로 가기 가장 좋은 아이템이다. 능력치가 나쁘지 않고 효율이 누구를 상대하든 대체로 좋은 편이며, 라인 푸시력이나 탱커간의 싸움에서 전투 지속력이 태양불꽃 망토의 고유 지속 효과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정령의 형상 : 주로 탱커들이 많이 가는 마법 저항력 아이템.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체적으로 긴 편인 노틸러스에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은 상당히 유용한 편이다. 노틸러스는 자가 치유 스킬이 없기 때문에 고유 지속 효과로부터 특별히 이득을 볼 수는 없지만, 기본 능력치 자체도 무난한 편이고 특히 체력 능력치가 다른 마법 저항력 아이템에 비해 준수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 딜을 받아내는 능력은 가장 낫다.

  • 닌자의 신발 : 탱킹 신발 1호. 방어력을 약간 올려 주므로 AD 챔피언을 상대하기에 적합하다. 기본 공격으로부터 입는 피해량을 10% 감소시키는 덕분에, AD 위주의 조합이거나 원딜의 비중이 큰 조합을 상대할 때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보다도 한층 더 효율적이다.


방어 아이템

  • 란두인의 예언 : 방어력뿐만 아니라 체력도 상승시켜 주므로 탱킹 능력이 고루 향상되는데다, 고유 지속 효과로 자신을 공격한 상대의 공격 속도와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서 평타 딜러들의 화력을 감소시키기에 적합하다. 특히 공격 속도와 화력이 직결되다시피 하는 베인이나 코그모 같은 챔피언, 치명타에 많이 의존하는 애쉬 야스오 같은 챔피언을 상대하기 좋다. 고유 사용 효과도 노틸러스에게 잘 맞는 편. 가뜩이나 CC가 많고 역조로 주변에 슬로우를 뿌릴 수 있는 노틸러스에게 란두인까지 추가되면 둔화 효과만으로 상대가 거의 기어다니다시피 하도록 만들 수 있다.

  • 망자의 갑옷 : 기본적으로 능력치가 우수한 아이템이다. 체력과 방어력을 모두 준수하게 증가시켜 주는데, 하위 아이템의 효율이 비슷한 아이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는 하나 최종 가격의 차이는 크지 않다. 제공하는 효과들도 괜찮은 편이다. 고유 지속 효과 중 우연히 노틸러스의 패시브와 이름이 같은 강력한 일격의 경우, 사실 노틸러스가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효과다. 첫 평타로 1초 동안 둔화를 걸어 봐야 속박이 풀리기도 전에 둔화가 다하기 때문이다. 반면, 고유 지속 효과 전함은 노틸러스에게 잘 어울린다. 노틸러스는 원거리에서 이니시에이팅을 거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추가 이동 속도 60을 잘 활용할 수 있다.

  • 가시 갑옷 : 평타 딜러를 상대할 때 무척 유용한 아이템. 약간의 체력과 더불어 방어력을 무척 많이 올려 주고, 기본 공격을 맞으면 대상의 공격 속도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노틸러스의 방어력에 비레하여 약간의 마법 피해를 반사하고 잠시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까지 적용시키기에 원딜이나 근딜 같은 평타 딜러들은 가시 갑옷을 보면 죽을 맛이다. 상대에 AD 챔피언이 많거나 상대팀의 딜 비중에서 원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때 주로 사용되는 아이템이다.

  • 얼어붙은 건틀릿 : 주문 검으로 생성되는 역장은 그다지 쓸만하지 않은데, 노틸러스는 얼어붙은 건틀릿 없이도 CC가 충분하며 주문 검처럼 평타에 발동되는 강력한 일격의 속박 지속 시간이 역장 지속 시간과 0.5초밖에 차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문 검의 추가 물리 피해는 역조로 꾸준히 주문 검 쿨을 돌릴 수 있으므로 유용한 편이고, 얼어붙은 건틀릿에는 방어력뿐만 아니라 많은 마나와 20%에 달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까지 있어 탱킹 능력치가 어느 정도 갖춰진 1코어 이후에 구매할 경우 좋은 아이템이다.

  • 얼어붙은 심장 : 2016 시즌에 얼어붙은 건틀릿이 인기를 끌면서 선호도가 낮아졌지만 여전히 노틸러스에게 잘 맞는 아이템이기는 하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마나, 높은 방어력 모두 노틸러스와 잘 어울린다. 노틸러스는 적진에 파고드는 능력이 좋으므로 오오라 효과를 받기에도 좋은 편. 얼어붙은 심장보다 유틸성이 떨어지는 대신 탱템으로는 더 우수하므로 탱킹이 우선시될 때는 얼어붙은 건틀릿 대신 구매할 가치가 충분하다.

  • 심연의 가면 : 심연의 가면은 원래 AP 딜탱을 위해 만들어진 아이템이었다. 마법 저항력도 그렇고 마법 피해 증폭 오오라마저 적에게 달라붙는 딜탱/탱커를 위해 부여된 것이다. 스킬이 모두 마법 피해 계열인 노틸러스에게 당연히 잘 어울릴 수밖에 없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도 유용한 편. 주문력 능력치가 체력으로 바뀐 이후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아군의 마법 피해 딜링 비중이 높을 경우에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도 상당하다. 하위 아이템으로 억겁의 카탈리스트를 쓰기 때문에 초중반 유지력 면에서도 꽤 도움이 되는 편.

  • 적응형 투구 : 스킬딜 비중이 높고, 그 중에서도 특정 스킬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을 상대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아이템이다. 어떤 스킬이나 효과로부터 피해를 입을 경우 잠시 동안 같은 공격으로부터 입는 피해량을 현격히 감소시키기 때문. 예를 들어 쌍독니를 마치 원딜이 평타 치듯 쏟아내는 카시오페아 같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 적응형 투구는 최고의 방어 아이템이다.

  • 가고일 돌갑옷 : 탱킹에 집중하고 싶을 때 사면 좋은 아이템이다. 체력 위주로 많이 올리는 노틸러스에게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으로 구성된 능력치도 적절한 편이고, 근처에 적 챔피언이 셋 이상일 경우 능력치가 증폭되는데다 사용 시 효과는 화력을 감소시키는 대가로 현재 체력의 40%, 주변에 적 챔피언이 있을 경우 100%나 되는 추가 체력을 부여하기 때문에 탱킹력이 무지막지하게 향상된다. 노틸러스의 경우 보호막이 체력 계수를 적용받으므로 사용 효과를 쓴 다음 보호막을 켜는 것이 효율적이다.

  • 즈롯 차원문 :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선호되는 경향이 있는 아이템. 혼자 스플릿을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탑이 주로 사용하지만 값이 비싼 편은 아니라서 서포터도 사용할 수 있다. 순수 탱킹력은 좋지 못하고, 특히 상대 조합의 딜링이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 중 하나에 치우쳐 있는 경우에는 효율이 더 떨어진다. 약간 탱킹을 희생하더라도 운영 면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 구매하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고유 사용 효과가 라인 형성 및 압박에 적합해서 미니언들에게 약간의 힘을 더해줄 수 있다.

  • 헤르메스의 발걸음 : 탱킹 신발 2호이자 탱커들이 가장 선호하는 신발. 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사랑받는 이유는 이 아이템이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든 아이템을 통틀어 몇 안 되는, 강인함을 제공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헤르메스를 장착하면 각종 CC기의 지속 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쉽게 무력화당하지 않고 적진을 누빌 수 있다.

  • 강철의 영약 : 노틸러스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영약이다. 강철의 영약을 복용하면 가뜩이나 거대하던 노틸러스가 거의 포탑 수준으로 두꺼워져서 상대가 노틸러스를 두고 다른 아군 챔피언을 때리려고 해도 돌아갈 경로가 보이지 않을 지경이다(...). 덩치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강인함까지 25% 증가시켜 주는 덕분에 상대의 CC의 영향을 최소화시키면서 적진을 헤집을 수 있고, 노틸러스의 뒤를 따라오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상승시키는 효과 또한 주로 최전선에 서는 노틸러스에게 잘 맞는다. 한타 전에 강철의 영약을 복용한 상태와 그렇지 않은 상태는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