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란 무엇인가? 사드 배치 비용 성능 능력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10. 12. 10:36 유용한 정보/상식 정보

사드란 무엇인가? 사드 배치 비용 성능 능력

1. 사드란 무엇인가?

사드(THAAD·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는 요격고도 40∼150km, 최대 사거리 200km에 이르는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핵심 수단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목표물에 근접해 하강하는 종말 단계에서 격추시킬 수 있는 미국 미사일방어(MD)의 핵심적 요격체계다. 

 

2. 비용

THAAD 1개 포대는 AN/TPY-2 레이더 1기와 6개 발사대로 구성되며, 각 발사대에는 미사일 8기가 탑재된다. 모든 구성요소들은 트럭에 얹혀 있거나 트레일러에 실리는 등 차량화가 이뤄져 있다. 가격은 포대 1세트에 15천억 원, 미사일 1발당 110억 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3. 성능 능력

사드는 SM-3처럼 직접타격파괴(Hit-to-Kill) 방식으로 요격한다. AN/TPY-2 X-Band 레이다를 이용해 목표물을 탐색하며 이 레이다의 탐지범위는 1800에 달한다. 'Terminal 종말'이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의 Missile Defense의 최종(=종말) 단계를 담당하는 무기체계다. 즉 발사 후 상승 ~ 외기권 비행 단계에 요격을 하는 것이 아니라, 탄두가 재진입하여 낙하하고 있는 최후 상황에서의 고고도 요격을 맡는다.

 

미사일 방어망을 만들 때는 다층(多層)으로 만든다. 사드가 실패하면 L-SAM이 나가서 막고, L-SAM이 실패하면 패트리어트3가 다음은 M-SAM 등으로 요격율을 높여 가는 것이 다층미사일방어망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