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위원회 로드맵 조직 하는일 정보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10. 18. 12:16 이슈 정보

일자리 위원회 로드맵 조직 하는일 정보

1. 개요

2(설치 및 기능)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등에 관한 사항을 효율적으로 심의·조정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으로 일자리위원회를 둔다.

 

2. 소개

일자리위원회는 대한민국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기획·심의·조정 및 정책 시행을 점검·평가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이다.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일자리 100일 플랜의 일환으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설치를 공약하였다. 516, 일자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대통령령으로 공포·시행됨으로서 설립되었으며, 법규에 의해 해당 일자로부터 5년 후인 2022515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3. 조직

일자리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위원장은 대통령이 당연직으로 맡으며, 부위원장(이용섭)은 위촉위원 중에서 대통령이 지명한다.

 

4. 하는 일

1. 일자리 정책의 기본방향 설정 및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2.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발굴·조정 및 평가

3.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

4. 근로시간 단축 등 일하는 방식의 개선 방안

5. 노동시장에서의 고용 및 근로 여건의 격차 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및 기반 확충 방안

6. 직업교육훈련 및 평생직업능력개발 체계의 개선 방안

7. 일자리 상황 관리 및 일자리 정책의 이행상황 점검·평가

8. 일자리 정책 추진에 필요한 재원 조달 및 인력 확보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