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갱플랭크 룬 특성 아이템트리 공략 정보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7. 24. 11:35 롤 정보

롤 갱플랭크 룬 특성 아이템트리 공략 정보



1. 배경

잔인하고도 예측할 수 없는 자칭 해적의 왕 갱플랭크는 폭력과 간계함, 그리고 이를 통해 자아낸 공포심을 통해 빌지워터를 지배한다. 그가 가는 곳마다 남는 것은 죽음과 폐허 뿐. 이렇게 악명을 떨친 덕에 갱플랭크의 검은 깃발이 수평선 너머 언뜻 보이기만 해도 용감한 선원들마저 벌벌 떨었다.



2. 능력치

구분

기본 능력
(+레벨 당 상승)

최종 수치

파일:롤아이콘-체력.png 체력

540(+82)

1934

파일:롤아이콘-체력재생.png 체력 재생

1.2(+0.12)

3.24

파일:롤아이콘-자원.png 마나

282(+40)

962

파일:롤아이콘-자원재생.png 마나 재생

1.5(+0.14)

3.88

파일:롤아이콘-공격력.png 공격력

56(+3)

107

파일:롤아이콘-공격속도.png 공격 속도

0.651(+3.2%)

1.008

파일:롤아이콘-물리방어력.png 방어력

26(+3)

77

파일:롤아이콘-마법저항력.png 마법 저항력

32.1(+1.25)

53.35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사거리

125

125

파일:롤아이콘-이동속도.png 이동 속도

345

345




3. 룬




4. 특성




5. 아이템


시작 아이템

  • 사파이어 수정 + 3포션/충전형 물약 : 대부분 갱플랭크들의 시작템. 필수템인 광휘의 검을 빨리 뽑기 위한 아이템. 시작 마나량이 약간이나마 증가하고 약간의 돈만 모으면 바로 광휘의 검을 뽑고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전형 물약은 나중에 그냥 팔거나, 여유가 있다면 부패 물약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써도 된다.

  • 부패 물약 : 라인전 유지력을 위한 아이템. 시즌 5때까지도 선템으로 수정 플라스크를 선호하던 갱플이니만큼, 딜교환과 유지력 싸움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다. 궁극기 발당피해에도 마법피해가 묻어나니 부패물약 사용중 궁을 쓰면 꽤 쓸만하다.


필수 아이템

  • 광휘의 검 -> 삼위일체 : 대표적인 왕귀 아이템이자 갱플랭크의 코어템. 평타에 기본 공격력의 200% 데미지를 추가하는 주문 검 효과가 혀어어어업상에 적용되고, 이속을 중요시하는 갱플랭크에게 단비와 같은 고정 수치 이속 버프가 있다. 쿨감, 체력, 마나는 덤. 무엇보다 삼위일체를 가고 E 스킬인 '화약통'을 Q 스킬인 '혀어어어어업상'으로 터뜨릴 경우 화약통의 폭발범위 안에 있는 적 모두에게 주문검 데미지가 들어간다! 그것도 방관 40%가 적용된 채로! 화약통의 강력한 광역 딜링에 크게 일조한다. 삼위일체가 뜬 타이밍에 화약통과 협상 한방으로 깔끔한 라인 정리가 가능하기에 상대가 누구던 간에 첫번째 코어템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다. 보통은 첫 귀환 전에 1050원을 모아 광휘의 검을 구입한다. 쿨타임감소 10%, 부족한 마나와 딜교능력이 동시에 해결되기 때문. 돈이 모자른 경우엔 탐식의 망치 하위 아이템인 롱소드와 루비 수정을 먼저 올리며, 광휘의 검과 탐식의 망치를 모두 갖춘 다음 완성템을 한번에 구입하는 것을 추천. 시즌5까지만 해도 적의 스킬을 피할 기동력이 필요하다 싶은 경우(가렌, 초가스 등) 탐식의 망치를 먼저 올리는게 흔했지만, 어차피 광휘의 검이 안나오면 q데미지가 낮고 라인클리어가 안되기에, 라인 유지력을 위해 마나수정을 선템으로 가기도 하는 프리시즌 갱플랭크는 거의 모든 경우 광휘의 검을 우선으로 맞추는데 노력을 집중한다. 
    6.11패치로 공격속도가 늘어나고 치명타 20%가 삭제되어 간접너프를 당하였다. 쿨감이 10% 늘어나서 초반에 쿨감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갱플랭크의 일반적인 템트리로 쿨감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다지 큰 이익은 아니다. 허나 삼위일체가 없다면 주문검을 통한 한방 누킹력을 잃고 라인클리어가 어려워서 일단은 울며 겨자먹기로 뽑고있다. 갱플랭크에게 있어 쐐기검은 쿨감+공격 속도라는, 가만히 보기에는 전혀 시너지가 일어나지 않는 옵션이기 때문에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메리트가 떨어진다. 패치후 스펙자체는 내려갔지만 주문검효과와 준수한 능력치 덕분에 여전히 코어템인건 변함이 없다. 애초에 삼위일체는 올리는걸 전제로 설계된 챔피언이라 삼위일체를 안가면 나사빠진 챔피언이 될수밖에 없다.

  • 요우무의 유령검 : 삼위일체만큼이나 갱플에게 중요한 또다른 코어템. 갱플에게 필요한 AD와 방관 쿨감 세마리 토끼를 한번에 유령검 하나로 다잡을수 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갱플랭크의 우월한 파밍력으로 금방뽑을수 있는거도 장점이고 이동속도 효과는 추노와 도주기가 부실한 갱플에게 가뭄에 단비같은 효과. 과거엔 정수약탈자와 유령검 2개중에서 선택이 많이 갈렸으나 삼위일체의 치명타 삭제이후론 치명타 빌드던 관통력 빌드던 상관없이 2코어로 무조껀 올리는게 정석이 되었다.


치명타 빌드

  • 무한의 대검: 극딜 치명타 갱플랭크의 진정한 코어템. 가격은 소름끼칠 정도로 비싸지만 뽑으면 소름끼치게 강해진다. 스태틱의 체인 라이트닝도 250% 치명타 데미지에 적용되며, 혀어어어업상의 기본 데미지도 250%로 늘어나기 때문에 치명타가 터질 경우 어지간한 챔프들은 반피 이상 날려버릴수 있다. 리워크 이후 화약통을 잘 활용한다면 트포와 인피 만으로도 적들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선사해줄 수 있다. 가끔 깡AD와 치명타 확률을 더 확보하기 위해 2개를 구입하는 유저들도 있었지만 정수약탈자의 개편 이후엔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어졌다. 사실상 삼위일체-정수 약탈자-무한의 대검으로 이어지는 갱플랭크의 삼신기나 마찬가지. 6.11 삼위일체 패치 이후론 2~3번째로 대부분 방관템을 올리기에 무한의 대검을 올리는 경우는 많이 드물어졌다. 기껏해야 4~5코어때나 고려하는게 대부분. 7.9패치로 가격이 200원 낮아져 치명타빌드를 올리는 빌드는 약간의 이득을 보았다.

  • 스태틱의 단검 : 후술할 유령 무희가 맞다이와 추노에 강력하다면 스태틱은 포킹 위주로 할 때 좋다. 스태틱의 체인 라이트닝은 화약통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혀어어어업상으로 발동시킬 수 있으며, 리메이크 전과 같이 혀어어어업상의 체인 라이트닝으로 적을 처치할 경우 처치한 만큼의 추가 골드가 수급된다. 30%의 높은 치명타 확률 덕에 혀어어어업상이나 화약통에 크리가 자주 터지고 35%의 공격 속도 옵션으로 체인 라이트닝 충전을 빠르게 할 수 있다. 깨알같은 이동 속도 옵션은 덤. 허나 시즌 6에 들어오면서 하위템인 탐욕의 검이 사라져 혀어어어업상의 추가 골드 수급과의 시너지도 없어지고, 추가 AD 없이 치명타율+평타 추가 마법 데미지 정도의 효과이기 때문에 선템으로 뽑을 만한 아이템은 아니다.
    6.11 패치로 삼위일체가 변경되어 치명타율이 삭제되며 어느정도 고려할수 있는 아이템이 되었다. 참고로 원래는 스태틱을 구입한 상태에서 화약통에 q를 날리면 주변에 라이트닝 효과가 터져 광휘의 검 + 스태틱을 뽑으면 q한방에 원거리 미니언 정리가 되었지만 잠수함 패치이후로는 q를 날려도 라이트닝 효과가 터지지 않는다. 하지만 치명타만 올려주고 갱플에게 중요한 ad는 제공하지 않아 삼위일체와 이게 나온 타이밍에는 화약통딜이 다소 부족한게 단점. 굳이 가려면 무한의 대검 이후로 가는게 좋다.

  • 유령 무희 : 선술한 스태틱의 단검이 포킹 위주라면, 유령 무희는 기본 효과인 데미지 감소 옵션을 이용한 라인전에서의 맞다이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이용한 추노에 강력하다. 가격도 스태틱보다 아주 약간 싼데, 30%의 높은 치명타 확률 덕에 혀어어어업상이나 화약통에 크리가 자주 터지고 삼위일체의 40% + 45%라는 무지막지한 공격속도 덕에 근접전 맞다이에도 상당히 강해진다. 시즌6에서 새로 추가된 이동속도 추가와 피해 감소 옵션도 갱플랭크에겐 꿀같은 능력치. 하지만 추가 AD없이 높은 공격 속도와 치명타 확률 정도의 효과이기 때문에 깡딜부분에서 아쉬움이 느껴지는건 당연하다. 공격대상에게 12%의 데미지를 덜 받는 옵션이 추가되었지만, 아이템 특성상 라인전이 아닌 한타에서는 효과가 발휘되기 힘들어 사실상 높은 공격 속도를 스플릿 푸쉬 외에는 큰 메리트는 없다. 이속 버프도 550 범위라는 게 생각보다 가까워서 쓰기 까다롭다. 방템 하나 없이 치명타율 100%를 위해 치명타율 아이템에 목숨을 거는 극딜갱플의 경우 스태틱보다도 선호되는 아이템이다.
    6.11 패치로 삼위일체가 변경되어 치명타율이 삭제되며 어느정도 고려할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스태틱과 마찬가지로 치명타만 올려주고 갱플에게 중요한 ad는 제공하지 않아 화약통딜이 다소 부족한게 단점.


그외 공격 아이템

  • 헤르메스의 시미터 : 극딜 갱플랭크가 맬모셔스와 같이 올리는 마법저항력 아이템. 이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모셔지는 순간 갱플랭크를 CC기로 묶는 것은 불가능해진다. 안 그래도 빠른 이속이 시미터의 효과인 이속 40% 증가로 더욱 가속되며, 도망치는 속도도 추격하는 속도도 장난 아니게 늘어나서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템. 단점이라면 후반에 뽑기에도 비싼 가격과 이로 인한 딜로스, 치명타가 붙어 있지 않다는 것과 귤이 있기에 의외로 쓸 일이 적다는 점이 있다..

  • 주문포식자 - 맬모셔스의 아귀 : 극딜 갱플랭크가 마법 저항력을 고려할때 고려되는 아이템. 높은 공격력과 마법 실드, 쿨감옵션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주문포식자의 경우 가성비가 뛰어나 상대가 하드AP일 경우 삼위일체 다음으로 올려도 큰 부담이 없다. 맬모셔스로 업그레이드시, 실드가 생기면 주문 흡혈을 얻기 때문에 화약통과 궁극기로도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상대가 AP위주의 조합일수록 효율이 엄청나게 증가한다. 프리시즌 패치이후로 갱플에게 중요한 방관옵션이 사라졌다. 쿨감옵션은 있으면 좋지만 방관이 사라진건 꽤나 치명적.

  • 수호 천사: 7.9패치전엔 방어아이템이였고 그나마도 스테락의 도전에 밀려 잘선택되지는 않았지만 패치이후엔 공격력이 무려 40이라는 옵션이 붙어 삼위일체 - 요우무의 유령검 이후 3번째 공격아이템으로 선택할수 있다. 어짜피 극딜을 가는 갱플이면 체력량도 그다지 많지도 않으니 기본체력 50% 부활효과를 최대한 활용할수 있다. 같은 패치에 극딜갱플기준 스테락의 쉴드량이 너프되어 스테락과 수호천사중에 상황봐서 골라서 가주면 된다.

  • 최후의 속삭임 -> 도미닉경의 인사 or 필멸자의 운명 : 리워크 이후 화약통에 40% 방어 관통이 생겼기에 자주 고려되지는 않는 아이템. 하지만 아군이 올AD조합이거나, 상대방에 람머스나 말파이트 등과 같은 징그러운 수준의 방어게이들이 잔뜩 있어서 방어력이 400을 돌파하면 가볼만 한 아이템이 된다. 5.22 패치로 라위 자체의 가격이 저렴해져 상대 탑솔이 단단한 하드 탱커일경우 빨리 뽑아서 대처할 수 있고 상위템 역시 탱커 때려잡는데 특화되어 있어 상대 탱커의 특성에 따라 골라서 가주면 된다. 


방어 아이템

  • 스테락의 도전 : 체력을 꽤 올려주고 패시브 덕분에 순삭되는 일을 방지된다. 뿐만 아니라 기본 공격력 상승이라는 특이한 옵션 덕분에 삼위일체의 주문검 효과와 시너지도 좋다. 하지만 스테락이 올려주는 공격력은 기본 공격력이란걸 명심하자.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갱플랭크의 패시브 데미지가 오르지 않는다. 성장체력 룬+삼위일체만으로 상당한 체력을 확보할수 있기에 이거 하나에 나머지 싸그리 딜템만 올려도 상대 입장에선 "저거 왜 안죽어?"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튼튼해진다. 더군다나 간신히 실드를 다 깎아갈 때쯤 최후의 한 발로 날린 CC기가 어느새 쿨이 돌아온 귤에 풀리며 체력이 왕창 차오르는 걸 보면 욕설이 절로 튀어나올 정도. 상대가 암살자 챔프가 많거나 자신이 잘 물리는 상황이라면 되도록 빨리 올려주자. 7.9패치로 기본공격력 상승폭이 5%늘어나 딜적인 면에선 버프를 받았으나 쉴드계수가 추가체력 계수로 바뀌어서 쉴드량면에선 손해를 보게되었다. 패치전이 7~800의 쉴드를 얻었다면 지금은 4~500정도. 이제 쉴드량을 늘리려면 거대한 히드라같은 딜탱템을 올려야 한다.

  • 거대한 히드라 : 딜과 생존력 둘다잡고 싶을때 스테락과 같이가는 아이템으로 거드라를 사게 되면 화약통을 안 터트려도 범위안에 있는 cs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다. 거드라 사용후 q를 시전 하면 q 데미지가 올라 가는 점을 이용해 화약통을 터트릴때 거드라를 사용후 터트리면 화약통 데미지가 증가 되는 경우를 볼 수있다. 또한 딸피 상태의 적을 도망 칠 때 q 사정거리가 부족하면 근처 미니언이나 적 챔피언에게 시전 하면 뒤에 도망가던 딸피를 죽일 수 있다. 또한 초반 라인전에 피가 부족한 갱플을 위해 가주면 더욱 더 생존성이 올라가고 화약통과 히드라 범위피해를 이용한 빠른 스플릿푸쉬도 가능하다.

  • 망자의 갑옷 : 갱플랭크가 물리 방어 아이템을 갈 때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아이템. 원래 암시장 용병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아이템이었지만 모든 맵의 상점에 추가되었다. 설정상 갱플랭크의 갑옷이며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주며. 지속 효과중 '전함'은 갱플랭크의 도주, 추노력을 높여주고 '강력한 일격'은 Q에도 적용되므로 화약통이 없을 때나 터트리기 곤란할 때 둔화를 먹이기 좋다. 화약통에 평타를 사용한다고 망자의 갑옷이 터지지는 않는데 이것이 오히려 이득이 되는것이, 삼위일체의 격분+망자의 갑옷이 가진 60+60만큼의 이동속도가 가뜩이나 롤 내 기본이속이 높은편인 갱플랭크의 이속에 추가되고, 거기에 30%나 되는 이속을 추가로 얻는다! 이로 인하여 일반적인 경우 민병대 상태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이동 모션까지 볼 수 있다.


신발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갱플랭크의 핵심인 화약통 콤보는 화약통 소모량이 최소 2개인데, 이 빠르게 소모되는 화약통을 다시 확보하려면 쿨타임 감소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고성능 스킬인 귤이나 궁극기도 쿨타임이 긴편이라 쿨감을 빨리 확보하면 나쁠 게 전혀 없다. 일단 구입하면 가격 이상의 성능을 내니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갱플 유저들은 이 신발을 구입하고 싶어한다. 딜에 목숨을 거는 갱플의 경우는 대다수 이것을 올린다. 특히 5.23 패치 이후 트포와 정수약탈자를 가면 쿨타임감소가 30%가 확보되기에 나머지 10%는 쿨감신으로 때우면 된다. 물론 이후에 무한의 대검까지 가는 딜플랭크의 경우 인피의 추가크확으로 쿨감 10%가 마저 갖춰지니 다른 신발을 가는게 이득이였는데 소환사 주문 쿨타임 10% 감소라는 유니크한 옵션이 추가되면서 소환사 주문을 더 자주 쓰기 위해 그냥 나둬도 된다. 6.11 패치로 삼위일체의 쿨타임 감소 옵션이 20%로 많이 늘어나서 룬에 쿨감을 넣었거나 다른 쿨감템을 뽑는다면 다른 신발을 선택할 수도 있다.

  • 닌자의 신발 : 현재 갱플유저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되는 신발. 상대 라이너가 평타 위주의 챔피언(트린다미어, 피오라, 이렐리아 등)이거나 적 원딜이 잘컸거나 ad캐스터를 상대로 급하게 방어력과 이동 속도가 필요할 때 구매한다. 12%의 기본 공격 피해량 감소는 그리 튼튼하지 않은 갱플랭크에게 꿀같은 옵션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쿨감을 과감히 포기하고 닌자의 신발을 가는 것도 좋다.

  • 헤르메스의 발걸음 : 강인함(cc효과의 지속시간 30%감소)을 보고 가는 아이템이다. 갱플랭크는 cc해제를 할수 있는 괴혈병 치료가 있기 때문에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이 다수의 cc기를 보유하여 귤 하나로는 부족할때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삼신기에 스테락과 망갑 같은 생존템까지 갖추긴 했는데 마방은 없더라... 싶을 때 올려도 좋다.

  • 신속의 장화 : 적의 CC가 슬로우 비중이 높을 경우, 또는 극딜과 빠른 이속을 추구하는 경우 신속의 장화를 구매하는 수도 있지만 이는 당연히 매우 높은 숙련도를 요구한다. 방템이 없는 만큼 이속으로 적의 스킬을 회피하거나 위기에서 벗어나야 하니까. 의외로 뚜벅이 근접챔피언들을 상대할때 닌자의 신발보다 고효율을 보인다. 특히 하드CC기가 없어 접근이나 슬로우만으로 갱플한테 다가가야할경우 둔화저항효과 덕분에 거리조절이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