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임리히법 교육자료 성인 영유아 방법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9. 29. 09:00 유용한 정보/생활 정보

하임리히법 교육자료 성인 영유아 방법


1. 하임리히법 소개

음식을 삼키다가 식도가 아닌 기도로 들어가는 바람에 호흡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때 타인이 해 줄 수 있는 응급조치 중 하나이다.

 

1974, 이 방법을 체계화한 의사인 헨리 하임리히의 이름을 따서 하임리히법 또는 하임리히 요법으로 불린다.

 

기도가 완전히 막히지 않았을 경우에는 환자 스스로 기침을 해서 이물질을 뱉어낼 수 있지만, 기도가 완전히 막힌 경우에는 기침도 하지 못하고 목을 감싸쥐며 심하면 산소 부족으로 입술이 파랗게 되는데 이 때 이 방법으로 내부 압력을 상승시켜 이물질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2. 하임리히법 실시방법

한 쪽 주먹을 엄지 쪽이 환자의 몸에 닿도록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놓은 다음, 다른 손을 주먹 위에 얹어 환자를 양 팔로 감싸듯이 잡고 명치 끝을 주먹으로 세게 밀어올린다.

두 다리는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무릎은 살짝 굽혀서 단단히 선 안정적인 자세가 되도록 한다. 환자의 상체는 똑바로 세우려 하기보다 어느정도 앞으로 기울어진 자세가 낫다.


준비가 다 되었으면 시술자가 낼 수 있는 최대의 강한 힘으로 한순간에 환자의 폐를 압박한다. 힘을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시도가 실패했다면 즉시 힘을 빼서 느슨하게 한 다음 일순간에 다시 힘을 준다. 힘을 주고 푸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것을 환자가 이물을 뱉어 낼 때까지 반복한다.


3. 성인 하임리히법



4. 영유아 하임리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