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개미 붉은 독개미 정보 증상 대처방법 완벽정리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10. 2. 11:08 이슈 정보

살인개미 붉은 독개미 정보 증상 대처방법 완벽정리 

1. 살인개미 정보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사람과 식물에게 위험을 줄 수 있는 붉은독개미가 부산항에서 발견되어 방제조치중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독개미는 Solenopsis invicta (Red imported fire ant)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번에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에 속하는 종으로, 몸 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날카로운 침에 찔릴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심할 경우 현기증과 호흡곤란 등의 과민성 쇼크 증상도 유발한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는 주변지역으로의 독개미 확산을 막기 위해 긴급방제를 실시하고, 계속적으로 부산항만 주변에 대한 독개미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2. 증상

* 경도/ 쏘인 부위의 통증이나 가려움

쏘이는 순간 뜨거운 것처럼 느낄 수 있고,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이어서 쏘인 상처가 가렵게 된다. 10시간 정도 지나면 고름이 생길 수 있다.

 

* 중도(中度)/ 두드러기

쏘이고 몇 분에서 몇 십분 후까지는 쏘인 부분을 중심으로 부기가 퍼지고, 부분적, 또는 전신에 가려움을 동반하는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 중증(重症)/ 호흡곤란·혈압저하·의식장애

쏘이고 몇 분에서 몇 십분 사이에 숨쉬기가 곤란하고, 목소리가 안 나오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현기증 등을 일으키거나, 더 진행되면 의식을 잃게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중증의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일 가능성이 높아, 처치가 늦어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3. 대처방법

* 쏘인 직후의 대처

20~30분 정도는 안정을 취하고, 컨디션의 변화가 없는지 주의한다. 경도의 증상만 있고, 증상이 악화되는 상태가 아니라면, 천천히 병원 진단을 받아도 괜찮다.

 

* 몸 상태가 급변하는 경우

증상이 급속히 진행되면, 바로 제일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구급 접수가 되는 병원이 있으면 좋다). 개미에 쏘인 적」「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이 있는 점을 전달해, 바로 치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