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지 사기란? 찰스 폰지 게임 사기 수법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10. 14. 21:06 유용한 정보/상식 정보

폰지 사기란? 찰스 폰지 게임 사기 수법



1. 폰지사기?

폰지 사기란 투자 사기 수법의 하나로 실제 아무런 이윤 창출 없이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이용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폰지 사기는 대부분 신규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보통의 정상적인 투자가 보장할 수 없는 고수익을 단기간에 매우 안정적으로 보장해준다고 광고한다. 이는 계속해서 기존 보다 훨씬 더 많은 투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지 않으면 지속이 불가능한 투자 형태이다. , 간단하게 말하자면 새로운 투자자 돈으로 기존의 투자자 배당을 지급하는, 소위 아랫돌 빼어 윗돌 괴는 식의 매카니즘이라고 볼 수 있다.

 

2. 찰스 폰지

찰스 폰지는 1903년 미국으로 온 이탈리아 출신 이민자이다. 찰스 폰지가 폰지 사기의 최초 고안자는 아닌 것으로 생각되나 그의 사기 규모가 상대적으로 거대해 미국내 전국적인 관심을 끈 첫 사례이다그는 우표와 국제회신우표권 차익을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처음 투자자를 모집한 뒤 곧 신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들의 수익금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폰지는 초기의 투자자들의 신용을 지키기 위해 45일내 50% 이자를 차후 투자된 투자금에서 충당하기 시작한다. 기존 1명에게 지급할 이자는 신규 2명에게, 신규 2명은 그 다음 신규 4명에게 충당하는 식이다. 하지만 보스톤의 언론사가 폰지의 수익은 다른 투자자의 돈에서 나온다고 고발한 것이다. 순식간에 회사는 공중분해되고 폰지는 절도와 우편물 사기혐의를 인정하고 감옥에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