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50사단 소개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7. 30. 21:01 군대 정보

육군 50사단 소개



대한민국 국군 보병 사단. 사단 사령부는 대구광역시 북구 학정동에 있으며 학정동 사령부 안에 북구, 달서구 예비군 훈련장도 있다. 대구·경북 지역을 담당하는 향토 사단이다. 경례구호는 '강철'이다.

부대마크의 백색선은 한자의 오(五)와 아라비아 숫자의 0을 뜻하며 가운데의 V는 영어 VICTORY를 뜻한다. 붉은 색은 불에 단련된 강철과 같이 강인하고 필승의 신념에 불타는 제50보병사단을 상징한다고 한다.



통신중대는 말그래도 연대내 통신관련 업무를 주로하는 연대로 무선병과 유선병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무선병은 무거운 통신장비 메고 다니고, 유선병들은 열심히 땅가서 선작업한다. 삽질은 아마 이들이 최고일듯하다.

본부중대는 연대본부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중대다. 여타 행정병들이 그렇듯 몸만 편하다. 시원한 에어컨과 따뜻한 환경에서 컴퓨터만 두드리지만 아침일찍업무나가서 밤늦게까지 야근도 한다. 짬차면 더 일이 많아지는 신비로운 중대다. 아무래도 내무생활이 적다보니 군기가 빠져서 기동중대와 서로 티격태격하는 경우가 많고 기동중대와 본부중대는 서로 라이벌이자 원수다.

지원중대는 기동중대와 더불어 유일한 전투중대다. 박격포와 무반동총 분대로 이루어져있다. 포병이 그렇듯 아마 연대내 몸짱은 여기다 모여있는듯 하다. 차로 운반되지만 창고서 차까지 옮기는건 몸으로 하고, 탄이나 여타 장비들이 죄다 무겁다. 그때그때 다르지만 기동중대와 더불어서 군기가 가장 높지만 그래도 동원사단이라 구성원들이 적어서 가족같은 분위기인 경우가 많다.

의무중대는 50사단 예하연대의 모든 중대중에서 가장 분위기가 좋다. 의무병들로 이루어져있고, 그 특성상 4~5명이서 중대를 이루고 있다. 하는 일은 간호사비슷하며 행정업무와 약품보급을 담당한다., 군의관만 잘만나면 훈련이 편한편. 하지만 군의관이 빡세면 지옥이 된다. 거기다가 너무 소수가 모여있어서 내무부조리가 존재할 수도있다. 

수송대는 운전병과 정비병으로 이루어진 중대다. 동원사단 예하 연대인만큼 배차가 병력수송에 집중되어 있다. 그래도 인원수로 따지면 연대직할 예하중대중에 기동중대 다음으로 많다. 빠지면 차량사고로 이어지기에 군기가 있는편이다. 주업무는 차량정비와 운행. 그다지 힘들지 않아보이지만 여름엔 에어콘조차 안달려있는 트럭을 대거 운행하고 겨울엔 도로가 얼면 운행를 못 나가므로 영내 도로에 한해 제설에 앞장선다. 또한 실내휴식 공간이 적어서 겨울에 대기할때는 난로에 불을 떼우기 위해 목재를 공수하는 작업을 겨울 내내 하는둥 날씨에 가장 민감하다. 중장비가 많아서 체력이 딸리면 여름에 살아남기 힘들다.


향토사단의 공통점이긴 하지만 훈련소에 가보면 상근예비역이 절반, 현역이 절반이다. 이 사단 소속 부대는 동원훈련동미참훈련이 많고 (대구는 제 501 보병여단이 전담, 3월 부터 11월 중반 최종 보충 훈련까지 다한다. 그 사이에 온갖 훈련은 다한다. 훈련내용은 유격, 키리졸브, UFG, 화랑 훈련, 공용화기 집체교육 등이다.


대부분 감편 상태라 현역병이 얼마 없다. 대대 인원이 70명도 안되는 경우가 있다.


상급부대

편성



직할대

기동대대

통신대대

공병대대

방공중대

신병교육대대

군악대

헌병대

정비대

보급수송대대

의무대

포병대대

본부근무대

화학지원대


< 50사단 홍보영상 >

'군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군 1사단 소개  (0) 2017.08.01
육군 53사단 소개  (0) 2017.07.31
육군 39사단 소개  (0) 2017.07.30
육군 37사단 소개  (0) 2017.07.30
육군 35사단 소개  (0) 2017.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