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다 김선생 갑질 논란 정리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12. 12. 23:00 이슈 정보

바르다 김선생 갑질 논란 정리

바르다 김선생이 가맹점주 대상 갑질 논란이 있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 김선생이 가맹점주에 대한 불공정한 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해 억대 과징금을 부과하게 되었다.

 

바르다 김선생은 지난해 10월까지 김밥 맛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는 18가지 품목을 시중보다 비싼 값에 팔았다. 세척·소독제, 음식 용기, 위생 마스크, 일회용 숟가락 등을 시중가보다 비싼 값에 본부에서 구입하지 않으면 가맹계약을 해지하게 하였다.

 

또 가맹 희망자에게 인근 가맹점 10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가맹사업법 조항을 어기고, 194명의 가맹점주와 계약 체결시 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에 바르다 김선생은 "공정위가 지적한 사항은 약 1년 전 내용으로 시정조치를 모두 끝냈으며 이후로 해당 사항에 대해 위반 사례가 한 건도 없었다"고 해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