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델과 바흐

Posted by 친절한 다람쥐
2017. 7. 18. 16:42 문화 정보/음악 정보

헨델과 바흐



동갑내기였던 헨델과 바흐는 사후에도 운명적으로 서로 비교를 당하는 처지가 되었는데, 두 사람의 음악 스타일은 완전히 다르다. 바흐가 대위법에 기반한 각 성부간의 치밀한 움직임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헨델은 화성을 바탕으로 한 전체적인 울림에 주목하고 있고 특히 선명하고 명쾌한 선율 처리가 특징이다.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두 사람의 음악적 개성의 차이 때문이겠지만, 각자 처해있던 음악 환경의 차이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중 하나이다.

바흐는 평생 독일밖을 벗어나지 않았고 주로 도시의 교회나 궁정음악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헨델은 30대에 런던에 정착하여 평생 거기서 살았다. 런던은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대도시답게 헨델을 비롯한 유럽 각지의 유명 음악가와 연주자들이 몰려들었다. 특히 성악쪽에서는 당대 유럽 최고 수준의 가수들이 모두 런던을 거쳐갔다.

이런 분위기에서 헨델도 최고의 가수들과 일할 수 있었고, 오페라를 비롯한 헨델의 성악 작품은 이런 뛰어난 가수들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작곡되었다. 때문에 헨델의 음악은 바흐처럼 치밀하고 복잡한 구축법 대신 극음악에 맞는 선명한 선율선, 화려한 울림, 그리고 극적인 표현을 중시하고 있다. 이런 작곡수법은 그의 기악곡에서도 잘 나타난다. 헨델의 하프시코드 모음곡과 바흐의 영국 모음곡이나 건반악기를 위한 파르티타 등과 비교해보면 두 사람의 음악 성향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가끔 헨델과 바흐를 비교하면서 두 사람의 우열 논쟁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모두 각자의 특성을 지닌 위대한 음악가이므로 이러한 비교는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실제로 바흐는 헨델을 높이 평가하여 2번에 걸쳐 만나고자 하였으나, 서로 길이 엇갈리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만나지 못했다. 다만 헨델이 바흐를 어떻게 생각했는지는 알려진 것이 없다.)

'문화 정보 > 음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탄소년단 DNA [노래듣기, 뮤직비디오, 가사]  (0) 2017.09.30
한국 3대 기타리스트 소개  (0) 2017.07.24
헨델 일화 모음  (0) 2017.07.18
헨델에 대한 평가  (0) 2017.07.18
헨델의 생애 정보  (0) 2017.07.18